티스토리 뷰
목차
주식, 부동산, 코인이 불안정한 시기에는 목돈을 잠시 안전하게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복리처럼 붙는 파킹통장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. 그래서 파킹통장의 특징, 장단점, 금리비교를 통해 총정리해 보겠습니다.
1. 파킹통장의 특징
파킹통장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목독이나 여윳돈을 마치 자동차를 주차장에 파킹하는 것처럼 잠시 은행 통장에 돈을 맡겨 두는 것입니다. 하지만 일반 예금이나 적금과 다르게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붙는 특징이 있습니다.
[파킹통장 특징]
- 짧은 예치기간(하루)이라도 고금리의 이자가 붙는다
- 예금이나 적금처럼 우대조건이 없다
- 매일매일 최종 잔액에 기준 금리에 해당하는 이자를 준다
- 자유입출금처럼 수시로 입출금이 자유롭다
- 해지가 자유롭다
이자 계산법
보통 정기예금은 이자를 연 단위로 계산합니다. 그리고 정기적금은 월 단위로 계산합니다. 그러나 파킹통장은 이자를 일 단위로 계산합니다. 즉, 매일 00시를 기준으로 파킹통장에 들어있는 금액을 기준으로 이자를 일할 계산하는 것입니다.
예를 들어, 원금 1,000만 원을 금리 연 5%인 파킹통장에 하루 넣어뒀을 때 이자는
10,000,000 × 0.05 ÷ 365 = 1,369원입니다. 물론 세전입니다.
이자를 받는 주기는 은행별 상품마다 약간씩 다르지만, 매일 이자를 받을 수 있는 파킹통장의 경우에는 오늘 붙은 이자가 내일의 원금에 합쳐져서 또 이자가 붙는 재미까지 느낄 수 있어요.
2. 파킹통장 금리비교
자유입출금 통장보다 금리가 높은 파킹통장의 금리비교를 해보겠습니다. 현재 시중에 출시된 파킹통장은 약 140여 개가 있습니다. 그중에서 금리가 높은 순으로 TOP 10을 소개하겠습니다.
3. 파킹통장의 장점과 단점
파킹통장은 여유자금을 신속하게 넣어두고 급할 때 제약 없이 인출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자유로운 입출금이 가능하기 때문에 돈을 모으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.
[장점]
-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합니다.
- 보통예금보다 금리가 높습니다.
- 금리 인상 시 재가입하지 않아도 인상된 금리가 바로 적용됩니다.
[단점]
- 정기 예금보다는 금리가 낮습니다.
- 계좌 개설 시 20일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.
- 수시로 입출금 할 수 있어 목돈 모으기가 어렵고 지출 통제도 어렵습니다.
4. 파킹통장의 활용법
파킹통장의 특성 때문에 주로 용돈, 계약금, 투자금, 추석, 설날, 생신, 기념일 등 비상금이나 예비비, 생활비와 같은 수시로 돈이 나갈 수 있는 자금을 예치하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몇 가지 상황별 활용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:
(1) 생활비 통장이 필요한 상황
고물가 시대에는 생활비 부담이 큽니다. 이럴 때 체크카드 연결 가능한 파킹통장을 활용하면 매일 생활비를 입출금할 수 있으면서도 이자를 쌓을 수 있습니다.
(2) 투자처를 고민하고 있는 상황
예적금이 만기 되었거나 성과급을 받아 목돈이 생겼지만 아직 어떻게 투자할지 고민 중일 때 파킹통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. 고민하는 동안 매일 이자가 쌓이게 됩니다.
(3) 비상금 통장이 필요한 상황
당장 사용할 계획은 없지만 언제 필요할지 모르는 금액을 예적금에 넣어두는 것이 부담스러운 경우, 파킹통장을 활용하여 이자를 받다가 필요할 때 인출할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