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목차



    반응형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고물가 시대에는 매일 지출되는 교통비마저도 부담스럽습니다. 이에 국토교통부는 전국 어디에서든 교통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K-패스를 5월 1일부터 적용할 예정입니다. K-패스로 내가 쓴 교통비를 최대 53%까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

    K-패스
    K-패스

    1. K-패스, 대한민국 새로운 교통 시스템

    2024년 5월1일부터 서울과 경기도를 비롯해 전국 189개 지자체에서 기존 교통카드시스템을 대체하여 각종 혜택과 교통비 환급 옵션을 제공하는 새로운 교통카드시스템인 K-패스 서비스를 실시합니다. 'K-패스'라고 불리는 새로운 시스템은 저소득층에게 최대 53%까지 환급해 주는 등 혜택이 대폭으로 개선되었으며, 특히 장거리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에게 교통비에 대한 부담을 대폭 줄여줄 수 있습니다. 신청마감은 4월 30일까지입니다.

    2. K-패스 환급 기준 : 나는 얼마를 받을까?

    2024년 5월1일부터 실시되는 K-패스로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대중교통을 정기적으로 최소 15회 이상 이용해야 하며 최대 60회까지입니다. 환급 금액은 내가 사용한 금액의 일정 비율을(일반인 20%, 청년층 30%, 저소득층 53%) 다음 달에 환급해 주는 방식으로 구성되었습니다.

    대상 환급률 한 달 사용 7만원인 경우 비고
    청년(만19세~만39세) 30% 2만 1천원 환급 11개 카드사 10% 추가할인
    일반인 20% 1만 4천원 환급
    저소득층 53% 3만 7천원 환급

    3. K-패스 환급금 신청방법

    1) 알뜰 교통카드 사용자인 경우

   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K-패스로의 회원 전환 절차를 거치면 별도의 카드 재발급 없이 기존에 발급받은 교통카드를 그대로 사용하여 K-패스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.

    배너클릭 안내카드번호와 주민번호 입력하기 이용 약관 동의하기회원 전환 완료
    배너클릭

    2) 신규인 경우

    신규 이용자는 5월부터 K-패스 공식 누리집(korea-pass.kr)이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또는 11개 카드사의 누리집을 통해 원하는 교통카드 상품을 골라 K-패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    대상카드: 신한, 하나, 우리, 현대, 삼성, BC, KB국민, NH농협, 티머니, 이동의즐거움, DGB유페이

    4. 나에게 맞는 K-패스 카드 선택 찾기

    자신의 거주지역, 연령대, 대중 교통 이용 상황에 따라 K-패스 카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카드의 혜택을 꼼꼼히 살펴보고 신청하시면 보다 많은 환급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.

    1) 서울에 거주인 경우 : 기후동행카드

   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원대 비용으로 서울시내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. 월 정기권을 구매해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환급을 해 주는 K패스와 달리 혜택을 받기 위한 최소,최대 이용 횟수 제한이 없는 무제한 카드입니다. 하지만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내 지하철, 서울시 면허 시내,마을버스, 따릉이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. 광역버스, 신분당선 등을 이용하거나 서울을 벗어난 역에서 하차하면 별도 요금을 결제해야 합니다.

    2) 경기도 거주인 경우 : The 경기패스

    The경기패스는 K패스를 기반으로 지원대상 확대, 이용횟수 무제한 혜택을 더한 경기도민을 위한 교통카드입니다. 지원대상이 어린이,청소년으로 확대되고, 청년층은 만19~39세입니다. 경기도에 거주 중인 어린이,청소년은 연 24만 원 한도 내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고, 만 35~39세의 청년들은 K패스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. 또한 K패스는 환급이 적용되는 대중교통 이용 횟수가 60회로 제한되지만, 더경기패스는 무제한입니다.

    3) 인천 광역시 거주인 경우 : 인천 I-패스

    인천 I-패스는 K패스 기반으로 지원대상 확대, 혜택 등을 높인 인천시민 대상 교통카드입니다.

    인천 I-패스의 지원대상은 어린이,청소년, 65세 이상 고령자 그리고 청년층(만 19~39세)입니다. 인천에 거주 중인 어린이,청소년은 연 12만 원 한도 내에서 교통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 특히 65세 이상 고령자 환급 혜택은 30%까지 상향될 예정입니다. 인천 I-패스 또한 환급 적용되는 대중교통 이용 횟수가 무제한입니다.

    반응형